통관번호 없이 직구 가능할까요?

일명 개인통관고유부호라고 하는 통관번호 없이 직구가 가능한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불가능 입니다. 왜냐하면 해외에서 구매한 제품을 개인에게 보낼 때 세관을 거치게 되어 있는데 이 때 필요 한 것이 받는 사람의 정보 ‘통관번호’ 인 것 입니다.

만약 통관번호가 없다면 받는 사람이 누구인지 세관에서 알 수 없습니다. 통관번호에 정보는 각 개인의 주소지나 인적사항을 확인 할 수 있는 부호이기 때문 입니다.


목차


통관번호 없이 직구 가능?

결론부터 확인하면 불가능 입니다. 해외에서 들어오는 물건은 무조건 세관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세관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반드시 입력해야 직구가 가능합니다.

가끔 통관번호를 입력하지 않았는데 직구한 상품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해외 직구 사이트의 물류가 국내에 이미 있어 바로 국내 배송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직구 사이트의 물류 창고가 국내에 존재하고 있어 미리 물품을 국내 물류 센터에 입고시켜 놓고 주문이 들어오면 국내 거주 구입자들에게 보내는 시스템이라 가능한 것 입니다.


통관번호는 왜 입력해야 할까?

과거에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세관에 들여왔지만 현재는 개인 정보 유출 문제 때문에 개인통관고유부호라는 번호를 각 개인 마다 생성하여 입력하는 것 입니다.

내 주민등록번호를 그대로 입력하면 인적사항을 알 수 있고 무엇을 구매했고 어떤 제품을 수령 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개인 정보 유출을 막고자 주민등록번호 대신 대처 할 수단을 관세청에서 생성한 것 입니다.


통관번호 발급 방법

PC, 모바일 기기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에는 나이 제한이 없고 비용도 들지 않고 유효기간도 신규 발급을 받지 않는 이상 없습니다. 별도로 필요한 서류 및 자료도 없으니 간단하게 발급 받으세요.

  1. 관세청 홈페이지 접속
  2. 메인화면에서 ‘개인통관 고유부호발급’ 클릭
  3. 신규 발급
  4. 본인 인증
  5. 13 자리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급 받은 통관 번호는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따로 저장해두거나 잊버렸다면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조회하여 재발급으로 다시 찾거나 신규 발급 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이사를 하여 주소지가 바뀌었거나 개인 정보가 변경되었다면 관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내 정보를 수정 후 다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재발급 받아주세요.

통관번호 입력 안하면 어떻게 될까

해외 직구 구매 시 통관번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세관에서 통과하지 못하고 반송되거나 폐기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자 형태로 직구 시 필요 서류만 제출하면 통관번호 대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관번호 미입력 시 통관에 지연이 생기게 되고 구매자에게 확인 절차 메세지가 전송됩니다. 이를 확인하여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다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직구 시 통관번호 입력 못했을 때 대처법

해외 직구 시 구매한 경로에 통관번호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을 텐데 잘못 입력 했거나 공백으로 비워놨을 경우 세관에 내 물품이 도착하면 메세지가 발송 됩니다.

내 개인정보를 잘못 입력 했을 경우 개인통관고유부호와 일치 하지 않으므로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이 때 구매한 페이지에 정보를 수정하거나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동일하게 수정하면 세관 신고가 완료되어 배송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직구 통관 조회 방법

관세청 홈페이지에 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 페이지에 접속하여 수입화물 진행정보 부분에 내 개인통관고유부호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본인 인증을 하면 현재 직구한 물품의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세관에 도착하여 수입신고가 된 이후 부터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