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 냄비 닦는 방법, ‘이것’ 으로 완벽하게 닦아보자

음식을 조리할 때 냄비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조리가 쉽지 않은 재료들은 바닥에 시커멓게 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탄 냄비 닦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다시 사용하지 못하고 좋은 냄비를 버리는 경우가 많으니 아래 방법을 보고 태운 냄비를 완벽하게 닦아 보세요.


글의 순서


탄 냄비 닦는 방법 3 가지

음식 조리를 하다가 냄비가 타버리면 일반적으로 설거지 하듯이 세제를 사용하여 세척을 해도 탄 부분이 안 닦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철 수세미와 다른 강도가 높은 세척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냄비 표면이 벗겨질 가능성이 있어 무조건 강한 자극을 주어 태운 냄비 표면을 닦는 것이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이 때 아래 방법들 중 더 편한 방법이나 가지고 있는 재료가 사용 되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여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타버린 부분의 성분은 탄소 이기 때문에 이것을 생각해보면 탄소 잔여물을 제거 할 수 있는 성분들로 구성하여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 입니다.
전체적으로 탄 부분과 냄비의 결합력을 약하게 만들어 냄비 탄 것을 제거 하는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연산

구연산은 약산성을 띄는 성분으로 아래 나타나는 알칼리성의 성분들과 다른 물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연산 세척 방법이 잘 안된다면 아래 알칼리성의 천연 세제들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1. 먼저 물과 주방세제로 굳이 힘은 들이지 말고 기본적인 부분만 닦아줍니다.
  2. 모두 비워 내고 탄 냄비에 구연산 종이컵 반 컵 정도를 넣어줍니다.
  3. 탄 냄비 부분 까지 물의 높이를 맞춰 채워줍니다.
  4. 물이 끓을 때 까지 끓여줍니다.
  5. 물이 끓고 난 후 약불로 줄여주고 10분 뒤에 불을 꺼줍니다.
  6. 물이 식었다면 구연산 물을 버려주면서 해당 물로 탄 부분을 닦아줍니다.
  7. 구연산 물을 모두 버리고 기본 주방세제로 탄 부분을 어느정도 힘을 주어 닦아줍니다.
  8. 잘 안닦인다면 구연산 한 숟가락을 첨가하여 다시 닦아주는 것을 반복합니다.

구연산은 식품첨가물에 많이 사용 되는 것이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좋겠습니다.
또한 물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면 구연산의 양을 조금씩 더 첨가해주면 세척력이 더욱 올라갑니다.
구연산으로 닦은 수세미는 탄 부분이 같이 묻어나오기 때문에 베이킹소다로 세척해주시면 깔끔하게 세정됩니다.

베이킹소다 , 식초

베이킹소다의 약알칼리성 성분으로 음식물과 타버린 지방 찌거기를 제거 하는 방법 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태운 냄비를 말끔히 세척 하실 수 있습니다.

  1. 탄 냄비에 베이킹소다 2 스푼을 넣어주세요.
  2. 식초 종이컵 한 컵을 넣어주면 거품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여기에 냄비에 절반 이하 정도 되는 물의 양을 넣어주세요. (그 이상 넣게 되면 넘칠 수 있습니다)
  4. 베이킹소다 넣은 물이 끓어 오를 때 까지 강한 불길로 끓여주시고 물이 끓어오른다면 약불로 변경해주세요.
  5. 약불로 약 20 분 끓여주고 불을 꺼주세요, 그 이후 30 분 ~ 1 시간 대기 해주세요.
  6. 이제 물로 씻어내고 평소 설거지 하듯이 세제를 뿌려 수세미로 세척해주세요.
  7. 잘 닦이는 부분과 안 닦이는 부분이 있는데 잘 안닦이는 부분은 강한 힘을 주어 탄 부분을 제거 해주세요.

탄 것이 심한 경우 잘 안닦이는 부분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강한 힘을 줘서 세제로 닦아도 안된다면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고 끓이는 과정(1~7)을 반복해주시면 말끔하게 탄 부분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탄-냄비-닦는-법

과탄산소다

위와 동일한 알칼리성 성분으로 탄화가 진행된 냄비에 탄 부분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베이킹소다 보다 더욱 강한 세정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우리몸에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환기와 환풍구를 이용해주세요.

  1. 일반 주방 세제로 한 번 모두 닦아줍니다.
  2. 냄비 크기에 따라 종이컵 반 컵 ~ 1 컵 정도로 조절하여 과탄산소다를 넣어줍니다.
  3. 냄비에 탄 부분 까지 물 을 담아줍니다.
  4. 가스레인지나 인덕션에 냄비물이 끓을 때 까지 기다렸다가 물이 끓어 오르면 바로 약불로 조절해줍니다.
  5. 끓지 않은 선에서 약 20 분 정도 끓여주고 완벽하게 끓음을 멈춥니다.
  6. 30 분 이상 지난 후 담겨있는 물을 버리고 다시 세제와 함께 탄 부분을 세척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는 방법은 알루미늄 재질의 냄비나 양은 냄비와 같은 재질의 냄비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냄비 표면의 부식이 발생하여 탄 자국을 제거하려다가 냄비 사용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냄비 겉면 탄 부분 제거 방법

냄비 내부와 같은 경우 물 양만 조절하면 모두 닿게 할 수 있어 탄 부분 제거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냄비 바깥 부분도 탄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위 방법 그대로 해도 닦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결론 부터 말하자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있습니다. 겉면이 탄 냄비가 들어갈 냄비가 필요합니다.
위 방법들과 동일하게 해당 물과 세정제를 섞은 곳에 겉면을 접촉시켜야 하기 때문에 그 냄비 보다 크고 해당 냄비가 들어갈 정도가 되어야 하는 것 입니다.

냄비 겉면이 탄 부분 제거 방법

위와 같이 냄비에 냄비를 넣고 물 중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큰 냄비에 위 방법들과 동일하게 세정제를 제조하여 그 안에 겉면이 탄 냄비를 넣어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겉이 탄 부분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냄비 뚜껑도 탔다면 이 과정을 진행할 때 뚜껑을 덮어준다면 끓어 오른 수증기로 인하여 어느정도 탄 부분의 결합력이 약해져 탄 부분을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탄 냄비 닦는 방법들을 알아봤는데 본인 집에 보유하고 있는 재료들이나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 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천연세제들로 냄비 탄 부분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