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거래 사기 신고 및 대처 방법 STEP 3

중고 거래 사기 신고하려고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셨죠?
직접 중고 거래를 하다가 피해를 당하여 어떻게 대처 했는지 확인해보세요.
아래 신고 방법으로 신고 접수했고 피해액도 돌려받았습니다.
소액이든 거액이든 우리의 돈을 가지고 장난 하는 사기꾼들을 혼내줍시다.


글의 순서


중고 거래 사기 신고 방법

인터넷으로 중고품을 거래하다가 신고 할 때 막막할 것 입니다.

중고나라 사기당했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번개장터 사기 신고 방법은 뭘까?

무작정 경찰에 신고할까? 검찰에 고소를 할까?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기 때문에 혼동이 오실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방법을 사용해봤고 어떤 형태로 진행 되었는지 모두 확인해봤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검찰에 사기 행위 신고 하는 방법은 법이 바뀌어서 검찰수사권이 없어 신고가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거래 사기 피해 신고는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그럼 직접 가서 신고를 하거나 사이버수사대에 신고를 할까? 제 기준에서는 아닙니다.

중고나라 사기 신고 방법으로는 좋지 않은 방법 입니다.

직접 가서 신고를 하거나 사이버수사대 인터넷 플랫폼 사기로 신고를 했지만 소액이라면 제대로 진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게 됩니다.

핸드폰도 대포폰을 사용하거나 대포통장 등 이런것을 사용하게 되면 사기꾼들을 잡기엔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는 경찰서에 우편으로 고소장을 보냅니다.

이게 확실하고 빠른 진행이 되는 방법 입니다.

중고-거래-사기-신고

약 10 만원 정도 소액사기를 당해 직접 경찰서에 신청을 하러 간적이 있었는데 접수는 다행히 되었지만 담당 수사관님이 배정되고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거절 당했습니다.

소액이기도 하고 중요한 사건들이 많은데 대포폰, 통장을 사용하면 잡기도 매우 까다로울 뿐더러 적은 금액이기 때문에 그러한 태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소장을 직접 작성해서 우편으로 등기를 보내면 접수도 무조건되고 담당 수사관님이 진행을 꼭 해야하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합시다.

만약 담당 수사관님이 직접 찾아갔을 때 와 동일하게 이 사건은 처리하기가 힘들다 및 진행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한다면 정식으로 접수를 진행하고 정식 반려 처리 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합당한 사유 없이 반려처리를 한다면 담당 경찰관님은 징계를 받거나 손해배상청구도 가능하게 됩니다.

내 입장에선 중고 물품 사기 신고를 정식으로 했는데 이를 무시하고 거절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 입니다.

이렇게 우편으로 등기 접수가 되면 정식적으로 사건 접수 번호를 받게 되고 수사가 시작됩니다.

단, 수사 시작전에 고소 보충 조사 절차가 필요합니다.

등기 우편으로 고소를 했는데 빠진 것이나 추가 진술이 필요한 부분을 직접 출석해서 보충해주면 끝 입니다.

수사관님이 수사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요청할 때도 있고 좀 더 진술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경찰서에 가서 보충해주면 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수사가 마무리 되면 검찰에 송치 또는 불송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고소장 쓰는 방법

고소장-작성-방법

범인을 특정하여 우편으로 등기로 보낼 때 고소장과 기타 증빙서류를 같이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화를 나눈 카톡이나 메신저 등 대화내용을 출력하여 고소장과 같이 첨부 해주세요.

고소장 양식은 내가 등기를 보낼 경찰서 홈페이지에 주로 제공하고 있고 경찰 민원포털에서 민원서식 메뉴에서 내려 받아 출력하셔도 되고 그냥 일반 용지에 작성하셔도 됩니다.

양식을 받지 못하고 일반 백지에 작성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해야 하는 사항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소장에 넣어야 할 사항들

고소인, 주민등록번호, 주소, 직업, 전화번호, 피고소인 (사기범) 인적사항 : 알고있는대로 모두 적어주세요.

사기범에 대한 인적사항은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아는 것을 모두 적어주세요.

예를들어 사기범과 대화한 대화명이라던지, 거래했던 계좌번호, 어떤 중고 거래 플랫폼을 이용했는지, 전화 통화를 했다면 어떤 전화번호로 통화했는지 등 피고소인에 대한 정보를 모조리 적어주세요.

또한 피해금액은 얼마 입었고 어떤 경위로 중고품을 사기 당했는지 세세하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중고 거래 사기 신고는 꼭 등기 우편으로 보내세요.


토스 안심보상제

주로 중고거래 할 때 직거래를 하거나 택배 거래를 통하여 거래 할 텐데 토스뱅크로 거래했다면 주목하세요.

중고나라 사기 돈 돌려받기는 그냥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사기범을 잡으려고 허위 물품 거래 사기 신고를 경찰에 하여 피해 받은 금액을 돌려받기 까지 엄청난 시간이 소요됩니다.

나의 사건만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처리되는 속도는 어쩔 수 없이 늦습니다.

중고나라 사기 신고 후기를 들어봐도 제대로 배상 받았다는 이야기가 많지 않습니다.

사기범이 검거된 이후에도 따로 배상명령을 신청해야 되돌려 받을 수 있고 사기범인이 검거되지 않거나 피해액을 돌려주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 아예 되돌려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러한 중고거래를 토스 계좌이체로 진행했다면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여 보상 받아보세요.

1. 토스 어플 실행

2. 우측 하단 전체 3줄 메뉴 터치

3. 우측 상단 ‘고객센터’

4. ‘잘못 송금했어요’ 터치

5. 송금한 계좌 선택

  • 토스에 등록된 타 은행의 계좌 : 사기를 당해 송금했어요 터치
  • 토스뱅크 계좌 : 연락처 송금인지 확인 후 채팅 및 전화로 도움받기 터치
  • 토스증권 계좌 : 전화로 도움받기 터치

가족을 사칭하는 사람에게 토스로 돈을 보냈거나 경찰, 검찰, 금융감독원을 사칭하는 곳에 토스로 돈을 보냈다면 최대 5,000 만원 보상을 토스에서 해줍니다.

또한 우리가 알고 싶은 중고 거래를 하다가 사기 행위를 당했다면 최대 50 만원 까지 보상해줍니다.

이것은 토스 안심보상제라고 금융사고 및 중고사기를 미리 보상해줍니다.

중고-거래-사기-대처-방법

토스의 잘못이 아니더라도 절차를 거쳐 보상 한도 내에서 보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신청해주세요.

채팅으로 자신의 연락처를 입력하고 피해 종류, 거래 플랫폼을 선택하고 피해 금액등을 입력하기만 하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신청했다면 토스에서 문자메시지로 안심보상제를 받을 수 있는 필요서류를 안내해주어 그대로 준비해서 제출하면 끝 입니다.

제출하여 검토 승인만 되면 내 계좌로 피해 금액을 한도 내에서 최대한 보상해줍니다.

예를들어 30 만원의 사기 피해를 당했다면 30 만원 전액 보상이 되고 만약 60 만원의 사기를 당했다면 최대 한도인 50 만원을 보상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토스로 보상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어 사기범들이 토스 말고 다른 계좌로 거래하자고 유도하는 경우 사기의심을 반드시 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사기 의심 계좌로 등록된 계좌는 송금 보낼 때 토스에서 알림창이 노출되기 때문 입니다.

  • 더치트와 경찰청 자료를 바탕으로 해당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신고가 들어온 계좌로 알림이 확인되기 때문에 사기범들이 토스 앱 이용을 하지 말라고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

사기 행위 신고를 할 때 위와 같은 안심보상제를 같이 신청하여 먼저 보상받으세요.

그리고 앞으로 이것을 기억해서 토스 어플을 이용해 중고 거래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피해액을 보상해주는 곳은 현재 없기 때문 입니다.

이렇게 중고품을 거래 할 때 신고 방법에 대해 확인해봤는데 단계별로 하나씩 확인해보시고 순차적으로 따라하셔서 꼭 피해금액을 돌려받고 사기범에게 응징해주시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