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안 시원한 이유 3 가지만 확인하세요!

기본적으로 에어컨 안 시원한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우선 에어컨 as 기사님을 부르기 전에 혼자 셀프로 에어컨 점검을 통해 해결을 해보도록 합시다.

아래 다양한 이유들과 그에 따른 해결 방법을 확인하고 에어컨을 시원하게 만들어보세요.


글의 순서


에어컨 안 시원한 이유

에어컨 안 시원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고 대표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확인 하고 어떻게 대처 해야 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 사항들을 확인하고 내 경우와 맞는지 하나씩 확인해보세요.

가끔 에어컨 사용자분들의 이러한 질문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아요”
“바람은 나오는데 미지근한 바람이 나와요”
“온도를 최대로 내렸는데 선풍기보다 안 시원해요”

이럴 때 아래 체크사항들을 모두 확인하고 문제 있는 부분을 개선하여 에어컨 바람을 개선해보세요.

1. 실외기실 점검

제가 최근에 해결한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의 실외기는 말그대로 실외에 있어야 하는데 저의 경우는 실외기실이라는 밀폐된 공간에 있습니다.

물론 평소에 밀폐가 되어 있지만 공기가 충분히 통하는 창문을 열 수 있는 구조 입니다.

비가 매우 많이 오는 날이나 미세먼지가 너무 심한 여름에 종종 창문을 닫아 놓고 있습니다.

이 때 문을 닫아놓은 채로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실외기실에서 뜨거운 바람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실외기실에 갇혀 있습니다.

실외기실-점검

이러면 높은 온도는 실외기 주변에서 맴돌며 실외기 자체의 온도를 높입니다.

그래서 에어컨의 뜨거운 온도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고 에어컨은 실내기에 시원한 바람을 줄 수 없습니다.

또한 실외기가 있는 곳을 다용도실이나 창고로 쓰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이곳에 장애물이나 짐이 많으면 뜨거운 바람을 배출하기가 어렵습니다.

온도를 많이 내렸는데 에어컨이 안 시원하면 실외기실을 점검해보세요.

물론 실외기가 애초에 외부에 있다면 이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해결 방법

이러한 밀폐된 공간에 있는 실외기실에 실외기가 비치되어 있는 분들은 에어컨 가동 할 때 반드시 창문을 열어주세요.

또한 실외기실에 쌓아둔 짐들을 되도록 많이 빼주세요.

짐들이 많으면 많을 수록 뜨거운 온도를 배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에어컨 찬 바람이 안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최대한 실외기 주변 물건들을 실외기에서 최대한 멀리 이동시켜주세요.

또한 뜨거운 온도가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에어컨 냉매 부족

확률은 낮지만 냉매가 부족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어컨들은 출고 당시 냉매가 빠지지 않도록 설계되어 냉매 부족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극히 드뭅니다.

다만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마찰이나 긁힘으로 인해 냉매관에 미세한 곳이 상처 입어 냉매가 아주 조금씩 세거나 결합 부분이 제대로 결합되지 않아 천천히 세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 에어컨 안 시원함의 이유는 설치 때 많은 냉매가 빠져나왔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하여 설치 한지 얼마 되지 않거나 매우 천천히 냉매가 빠져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사실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은 없어 기사님을 불러야 합니다.

실외기 돌아가는데 안 시원한 경우가 이 때문 입니다.

해결 방법

제조사 as 기사님을 부르기 전에 할 수 있는 것은 설치 기사 님을 부르는 것 입니다.

제조사에 연락하여 수리를 신청하게 되면 여름철 같은 경우 일주일 이상 이후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냉매가 세고 있다거나 그러한 의심이 든다면 우리 집 에어컨을 설치 해주는 설치 기사님에게 연락하면 제조사 콜센터에서 예약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안-시원함

기존에 받아둔 명함, 연락처나 실내기 또는 실외기 주변에 연락할 수 있는 것을 찾은 후 연락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와같이 냉매가 샜다면 다시 냉매를 주입하여도 다시 샐 확률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연락하여 기사님이 와주시면 반드시 냉매가 세고 있는 부분을 찾아 해당 부분을 교체하거나 막는 작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열교환기 청소

실외기는 대체적으로 외부에 있기 때문에 먼지가 매우 많이 쌓이게 됩니다.

이 때 열교환기라고 하여 공기를 빨아들이고 배출 되는 부분으로 보이는 곳에 먼지가 많이 보일 것 입니다.

평소 청소를 하지 않아 시간이 갈 수록 공기 배출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을 청소해주면 냉방효과가 상당히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우선 에어컨 청소 업체를 부르는 방법도 좋습니다.

상당히 디테일하고 말끔하게 청소를 해주실 것 입니다.

이러한 업체를 부르기 전에 셀프로 하고 싶다면 직선으로 강하게 나가는 분무기로 물청소를 해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 후 안 시원하다면 열교환기 문제도 아닌 것 입니다.

열교환기-청소

물청소를 해도 고장나지 않으니 필터와 같이 생긴 검은 부분에 이러한 물을 1 L 이상 뿌려준다고 생각하고 물로 청소해주세요.

먼지들을 모두 씻어낸다고 생각하고 먼지들이 떨어질 정도로 물을 뿌려 청소하면 시원하지 않은 바람이 좀 더 시원해질 확률이 있습니다.


이렇게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때 모든 방법을 시도해도 찬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제조사 콜센터에 as 를 예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가 발견하지 못한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위 사항들을 모두 체크해보고 시도해본 뒤 해결이 되지 않는 다면 기사님을 부르셔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안 시원할 때 위와 같은 방법들을 확인하고 내 기준에서 적용해보고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