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직접 수도, 보일러 동파방지 하는 방법

겨울철 보일러 동파방지 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수도 동파방지도 중요하기 때문에 같이 알아보고 이미 동파가 된 보일러 및 수도가 있을 때 대처 방법을 알아보세요.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내용은 같기 때문에 꼭 확인해주세요.


글의 순서


보일러 동파방지 방법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보일러에는 동파방지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만약 동파 방지 기능이 포함되지 않은 아주 옛날 모델이면 교체하는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너무 극강의 추위나 대처 하는 방법을 알지 못해 동파가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외출 할 때 보일러 끄기 금지

일반적으로 외출 할 때 보일러의 전원을 완전 끄고 나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추운 날 이런 행동은 여러 모로 좋지 않습니다. 좋지 않은 이유는 보일러가 가동 될 때 많은 열을 올리게 될 경우 매우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이 때 많은 에너지는 많은 가스 요금을 나타나게 되고 이는 난방비 폭탄으로 연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일러를 완전 끄지 마시고 온도만 낮춰 지속적으로 켜 놓는 것이 난방 요금 폭탄과 동파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보일러 배관 주위 보온

보일러는 일반적으로 외부에 있거나 실외기실, 창문이 열려 있는 공간에 있기 때문에 보온에 취약합니다. 보일러 자체는 상관없지만 보일러로 흘러들어가는 배관은 동파 방지가 자체적으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배관에 보온을 직접 해주면 동파방지에 더욱 도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헌 옷, 수건, 얇은 이불 등으로 이러한 배관 부분을 감싸주면 보일러 동파방지에 매우 도움되고 열 손실이 일어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날에는 보일러에서 나오는 뜨거운 물이 배관을 타고 가다가 금방 식기 때문에 그만큼 열 손실이 많습니다. 만약 보일러 동파가 잘 된다면 이러한 보온 작업을 꼭 직접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수도 동파방지 방법

수도를 흐르게 하자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방법 중 하나 인 수도꼭지를 매우 약하게 또는 한 방울 씩 떨어뜨리게 하는 방법을 많이 알고 계실 것 입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정확한 수도 동파방지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1. 동파가 되지 않게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에서 물을 틀어줍니다.
  2. 일반적인 물 1 컵(약 500 ml)이 가득 차는 시간을 측정 합니다.
  3. 이 시간이 1 분 정도 근접하게 되는 물 세기로 조절하여 틀어줍니다.
수도 동파방지 물줄기 두께 예시

예시로 끊어지지 않는 물 줄기, 즉 위와 같은 두께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원리는 흐르는물은 얼지 않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물 줄기가 약할수록, 온도가 내려갈수록

한 방울 씩 떨어지는 세기로 물을 틀어놓는 것은 수도관이 어는 것을 방지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 세기가 어느정도 물 줄기 형태로 나오는 것이 수도관을 얼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수도 요금을 절약하려다 수도관이 얼어 동파된다면 이를 고치기 위해 더 많은 수리 요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수도 동파가 되었다면

이미 동파가 된 수도관이 있다면 아래 방법을 이용하여 동파에 대처해주세요.

  1. 물을 끓이거나 매우 뜨거운 물을 준비합니다.
  2. 수건 및 사용하지 않는 옷가지에 이 뜨거운 물을 적셔줍니다.
  3. 이렇게 만든 뜨거운 수건을 언 수도관이나 수도관에 연결되어 있는 호스를 감싸줍니다.
  4. 수도가 녹을 때 까지 이 과정을 반복해줍니다.

이렇게 동파된 곳에 뜨거운 수건을 감싸면 확실히 효과가 있지만 수건도 빠르게 식기 때문에 열선이 있는 온풍기나 난로를 쬐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타 수도관 주위에 뜨거운 공기나 감쌀 수 있는 물건이 있다면 같이 활용하여 수도관을 녹여주세요.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동파 해결이 안된다면 수리 업체를 최대한 빠르게 부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 보일러 동파가 되었다면

마찬가지로 보일러 동파가 되었다면 보일러 배관쪽을 녹여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들어 헤어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이나 뜨거운 수건, 온풍기 등으로 보일러의 물이 흐르는 배관쪽을 감싸거나 온풍기를 쬐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머님집이 오래된 집이었고 보일러실이 실내와 거리가 멀었는데 전기 연장선 및 긴 길이의 멀티탭을 온풍기에 연결하여 보일러실에 몇 시간 가동시켰는데 배관물이 녹아 정상적으로 보일러가 가동한적이 있었습니다.

언 배관이 바로 녹지 않으므로 어느 정도 시간을 갖고 배관 동파 부분을 공략해주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방법으로 동파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가분에게 수리 요청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의 보일러 수리 요청 번호는 온도를 조절하는 부분 옆 쪽이나 전면부 부분에 전화 번호가 적혀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수리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동파 온도

보일러 동파가 시작되는 온도는 약 영하 7 ~ 10 도 이하의 온도가 하루 이상이 넘어 갈 때 부터 동파가 시작됩니다.

보일러실의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일러실의 환경, 보일러 배관 보온 상태 등의 이유로 정확한 동파 온도를 정할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보일러 동파예방을 통하여 이러한 기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도 겨울 보일러 동파방지 작업을 직접 해주시거나 전문가에게 요청하여 조치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수도와 보일러 동파방지 하는 방법을 확인해봤는데 어려운점 없으니 하나씩 체크하고 잘 준비하셔서 추위 이겨내시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