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에서 많이 보이는 땅콩을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 어떤 것이 좋은지 어떤 것이 안 좋은지 꼭 확인하세요. 땅콩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을 주지만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땅콩 많이 먹으면 몸에 생기는 변화
땅콩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몸에 생기는 변화를 정확히 확인해보세요. 적절량 섭취나 그 이상의 섭취에 다양한 몸에 변화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1. 체중 증가
땅콩 자체가 작은 음식이다보니 포만감을 많이 느끼지 않고 다량으로 섭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00g 당 약 570kcal 의 낮지 않은 열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찔 가능성이 있습니다.
땅콩 100g 은 대략 28 개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칼로리를 계산하여 양 조절을 하시며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소화 불량
땅콩을 적절히 섭취하면 변비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과다 섭취하게 된다면 소화불량과 배가 부른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루 100g 이하 정도의 땅콩양이 하루 권장 섭취량이니 그 이하를 하루에 나누어 드시면 이러한 소화불량이 적게 찾아옵니다.
3. 영양 보충
땅콩을 많이 먹는다고해서 무조건 나쁜 것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땅콩에는 마그네슘, 비타민E, 엽산, 미네랄, 건강한 지방 및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적절량 섭취시 우리 몸에 영양 보충을 합니다.
매우 다량은 소화 불량 때문이지만 적절량을 매일 드시는 형태라면 우리 몸에 영양 보충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4. 항산화
땅콩에는 항산화 물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노화를 늦추고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E, 플라보노이드, 셀레늄, 코엔자임 Q10 등이 이와 같은 물질 입니다.
체내에 있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어 만성 염증 질환 예방에도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5. 혈당 조절
땅콩은 혈당을 올리는 글리세믹 지수가 낮아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 14의 지수를 가지고 있어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적게 올리는 건강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평소 혈당이 높아지는 음식을 자주 드신다면 음식 대신 혈당을 적고 천천히 올리는 땅콩을 섭취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6. 알레르기 반응
평소에 모르고 있다가 땅콩을 조금만 섭취해도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간단한 증상은 피부 가려움, 발진 등이 있고 심각한 사람은 목구멍 안 부종이 발생하거나 호흡 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순수 땅콩과 별개로 다른 첨가물이 들어간 땅콩을 섭취할 때도 조심하여 성분을 잘 파악하고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시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